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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오준석의 안드로이드 생존코딩 코틀린편

3. 첫 번째 앱 만들기

프로젝트 생성하기

 실제 실습을 해보니까. 책에서는 Android Studio project Version 3.2를 사용하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였다. 현재는 Version 4.0이 되었다. 다크모드로 변경했기 때문에 어두운 배경이 기본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1. Start a new Andriod Studio project 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2. 액티비티 선택 화면이 나타나는데 Empty Activity를 선택한다.
  3. Name, Package name, Save location, Language, Minimum SDK를 선택하고 Finish를 클릭한다.
  4. 다음과 같은 메인 화면이 나오게 된다.

 

화면에 텍스트 추가하기

안드로이드에는 LinearLayout, RelativeLayout, FrameLayout 등의 여러 레이아웃등의 여러 레이아웃이 준비되어 있지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ConstraintLayout이 설정되어 있다.

  1. activity_main.xml을 선택한다.
  2. 자석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Autoconnect 모드를 켠다. 
  3. TextView를 드래그 하여 Design 영역의 정 중앙에 놓는다.
  4. text 속성을 수정한다.
  5. textAppearance 속성을 AppCompat.Large로 변경한다.

클릭 버튼 만들기

build.gradle 파일에 다음 플러그인이 추가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apply plugin: 'com.android.application'
apply plugin: 'kotlin-android'

// findViewById 메서드 없이 xml파일에 배치한 뷰 ID를 자동으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
apply plugin: 'kotlin-android-extensions'

 

기본적으로 생성된 MainActivity.kt 코드에 주석에 있는 부분을 추가한다. 

package junsuk.example.com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kotlinx.android.synthetic.main.activity_main.*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버튼을 클릭하면 텍스트가 변경된다.
        clickButton.setOnClickListener{
            textView.text = "버튼을 눌렀습니다."
        }
    }
}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Hello World 라는 텍스트 박스와 버튼 박스가 있다.
  2. 버튼을 클릭하면 "버튼을 눌렀습니다." 와 같이 텍스트 박스가 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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